면도기
면도기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왔습니다. 면도기의 역사적 변천을 간략하게 살펴보자면
면도기는 석기 시대부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 사람들은 뾰족한 조각이나 조약돌은 사용해 수염을 자르거나
뽑았다고 합니다.
청동기 시대에는 청동으로 만든 면도기가 등장했고 이 면도기들은 보다 정교하게 제조되어 고대 이집트나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 사용되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면도를 위생과 미학의 중요한 부분으로 여겼다고 합니다.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에 로마인들은 철로 만든 면도기를 사용했으며 군인들과 시민들 모두가 면도를 일상적으로 했습니다.
로마의 이발사들은 면도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회적 중심지 역할을 했습니다.
중세 유럽에서는 면도가 덜 일반적이었지만 이발사들이 면도 서비스를 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철로 만들어졌으며 단순한 형태의 면도기였다고 합니다.
근대에 들어서는 1920년대 제이콥이라는 사람이 최초의 전기면도기를 발명하였습니다.
이 면도기는 배터리로 작동하며 면도의 편의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이후 다양한 전기면도기 브랜드가 등장하며
기술이 발전하였습니다.
다중 블레이드 날 면도기는 1970년대에 등장하였고 이러한 면도기는 한 번의 면도로 깔끔하게 면도를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현대에 면도기들은 다양한 기술로 혁신적이고 인체공학적인 면도기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피부 보호 관련 기술, 진동 기능, 수분 공급 등이 탑재된 면도기들이 등장하고 면도의 질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매우 긴 면도에 역사만큼 앞으로도 면도는 더욱더 우리 일상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면도기 편리함의 첫 번째 전기를 이용한 면도
전기면도기는 20세기 초반 1920년 대에 미국의 제이콥이라는 사람이 최초의 전기면도기를 발명하였습니다.
초기 모델은 배터리로 작동하였으며 이후 다양한 기술 발전을 거쳐 현재와 같은 형태로 전기면도기로 진화했습니다.
이후 필립스, 브라운, 파나소닉 등 여러 브랜드에서 혁신적인 제품들을 출시하면서 시장을 확장해 나갔습니다.
전기면도기는 로터리 타입, 포일 타입이 있습니다.
로터리 타입 면도기는 원형으로 회전하는 날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2 ~ 3개의 회전날이 있으며 얼굴의 곡선을 따라
밀착 면도가 가능합니다. 필립스 브랜드가 대표적입니다.
포일 타입 면도기는 직선형으로 움직이는 날이 특징입니다. 얇은 금속막 아래에서 날이 빠르게 진동하여 면도를 합니다.
이 타입은 직선적인 면도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브라운과 파나소닉 브랜드가 주로 생산하였습니다.
전기면도기의 장점은 빠르고 간편하게 면도할 수 있어 바쁜 아침이나 여행에서 사용하기가 유용합니다.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는 것이 아니라 날로 인한 피부 상처 또는 자극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방수 기능, 트리머, 진동 기능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이 있습니다.
단점은 날 면도기에 비하여 상당히 비싼 초기 비용이 있으며 주기적인 청소 및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배터리 충전이 필요하여 충전 상태를 항상 확인해야 하고 고장으로 인한 불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날 면도기에 비하여 깔끔한 면도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기면도기를 선택할 때는 민감한 피부를 가진 경우에는 저자극 모드나 보호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자신의 면도 스타일과 맞는 형태에 전기면도기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는 최대한 용량이 커서 길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충전으로 인한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고 방수 기능, 분리가
가능하여 세척 및 관리가 쉬운 면도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이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한 번 구매할 때 신중하기 위해서 원하는 상품의 브랜드 신뢰성, as, 사용자 리뷰 등을
파악하고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깔끔한 면도가 가능한 날 면도기
면도기 중에 날이 직접 피부에 닿아서 면도를 하는 날 면도기도 많이 사용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샤워 또는 세안을 할 경우에 날 면도기를 사용하여 면도를 하고는 합니다.
날 면도기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양날 면도기, 일회용 면도기, 카트리지 면도기가 있습니다.
양날 면도기는 직사각형의 양날 면도날을 T자형 본체에 끼워서 쓰는 면도기로 안전장치가 있어 기존의 외날 면도기보다
살에 상처를 낼 위험을 줄인 면도기를 말합니다.
과거에는 양날 면도기를 안전면도기라고 지칭하여 불렀으나 현대의 양날 면도기와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1970년 대 질레트에서 현대적인 2중 날 면도기를 개발하면서 양날 면도기는 빠른 속도로 사라졌다고 합니다.
현대에 들어서는 일반 가게에서 구하기는 힘들고 큰 가게나 인터넷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유지 보수 비용도 일반적으로 쓰는 카트리지 면도기에 비하여 비싸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일회용 면도기는 저렴한 가격에 가볍고 휴대하기가 좋아 여행용, 숙박시설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회용이기 때문에 사용 후 버리면 되어 편리하고 저렴합니다.
현대에는 고급화로 출시된 일회용 면도기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으나 다른 고급 면도기에 비하여
피부에 상처를 낼 확률이 높고 환경오염 관련된 점도 단점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도 사용하고 있는 카트리지 면도기가 있습니다.
카트리지 면도기는 헤드 부분이 교체 가능한 면도기를 말하며 헤드 부분만 교체하면 돼서 경제적으로도 좋고
위생적으로도 좋은 면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헤드 부분이 저렴한 편이라 유지 비용이 높지 않고 피부 자극이 되지 않도록 하는 부분에서 많은 기술이 접목되어
피부 보호 기능, 완벽한 면도 등에 장점이 있습니다.
헤드는 다양한 날이 존재하며 취향에 맞게 구매하여 헤드만 바꿔서 사용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면도기 사용 팁
면도는 많은 남성들에게 일상적인 생활 중 하나입니다.
완벽한 면도를 위해서는 피부 타입과 면도 스타일에 맞는 면도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바쁜 일상을 보내거나 날 면도기로 천천히 정교하게 면도를 하는 것이 어렵다면 전기면도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깔끔하고 완벽한 면도를 원하신다면 날 면도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면도날이 무뎌지거나 녹슬지는 않았는지 확인하여 피부를 보호해야 합니다.
면도 전에는 따뜻한 물로 충분히 적셔 피부와 수염을 부드럽게 해야 하고 면도 크림이나 젤을 사용하여
면도날이 피부에 닿을 때 윤활작용하여 자극 없이 깔끔한 면도를 할 수 있습니다.
면도날을 피부에 대는 각도는 보편적으로 30도 정도가 적당하고 면도날을 강하게 눌러 피부의 상처를 입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수염이 자라는 방향을 따라 면도를 해야 깔끔하게 털이 잘릴 수 있습니다.
면도 후에는 조금은 차가운 물로 얼굴을 씻어 열린 모공을 닫아주고 보습제를 사용하여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으로 면도날을 교체하여 날카로운 날을 유지하며 위생적으로 사용해야 하고 전기면도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면도기 날 부분을 세척 또는 청소를 하여 피부에 트러블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해야 합니다.
댓글